신축빌라 분양시 융자 및 대출

* 신축빌라 분양시 융자 및 대출에 관하여......

 

요즘 신축빌라를 분양받으시는 고객분들 대부분은 대출을 받아서 진행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면 신축빌라의 대출은 어떻게 얼마가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택담보 대출은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대출을 통상적으로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통상적으로 제1금융권인 은행의 주택담보 대출 비율은 시세의 60%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파트의 경우는 객관적인 시세라고 볼 수 있는 KB아파트 시세가 있습니다.

1금융권인 은행은 아파트의 대출 심사 기준으로 KB아파트 시세를 이용하는데요.

여기서 시세는 감정평가 금액이 기준이 됩니다.

만약 KB아파트 시세가 없다면 대출 심사를 할 때 기준이 없으므로 각각의 아파트에 대한 감정평가를 해야 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그런데 아파트는 KB아파트 시세가 있는데 신축빌라나 일반빌라에 대한 시세는 어디에도 없습니다.

극히 일부 빌라에 대한 시세가 나오기는 하지만 신축빌라 시세의 기준으로 하기에는 굉장히 부족합니다. 신축빌라나 아파트를 제외한 주택의 경우는 대출 심사를 할때마다 감정평가를 해서 나온 시세를 기준으로 대출을 진행합니다.

여기서 신축빌라의 경우는 기존의 구옥빌라나 주택보다는 감정평가금액이 많이 나오는데요.

처음으로 내집마련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구옥빌라보다는 대출금액이 많이 나오는 신축빌라를 선호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신축빌라의 경우는 구옥보다는 매매금액이 높지만 처음 내집마련을 하는 입장에서는 깨끗한 새집을 매매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신축빌라의 경우라도 제1금융권인 은행에서는 감정평가금액의 60%만 대출이 된다는 점은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신축빌라를 매매하기 위해 준비한 자금(실입주금)을 제외하고 대출을 받아야 되는 금액이 감정평가금액의 60%가 넘게 되는 경우는 제2금융권을 통해서 대출을 받으셔야 합니다.

1금융권인 은행이 대출금액을 시세의 60%로 정한 것은 만에 하나 대출금에 대한 연체로 주택이 경매에 넘어가더라도 원금과 이자를 회수할 수 있는 마지노선을 60%로 정한 것입니다.

하지만 제2금융권이 시세의 60%를 넘어가는 대출금액이더라도 일정기준 내에서 대출을 해주는 이유는 이자를 그만큼 더 받기 위해 위험을 더 안고 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1금융권보다는 제2금융권이 대출이자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신축빌라를 매매할 경우 제1금융권은 이자율이 3%~3% ·후반, 2금융권은 4% ~ 4% ·후반 정도선에서 정해지며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서 조금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최근 들어서 전세물량이 많이 사라지고 반전세나 월세로 주택물량이 많이 나오는데요.

은행의 금리가 예전만큼 높지 않기 때문에 집주인들 입장에서는 돈을 은행에 넣어놔 봐야 이자가 몇푼 안나오기 때문에 전세보다는 월세를 선호하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은 앞으로 당분간은 계속 될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러다보니 전세를 살기보다는 신축빌라를 분양받는 수요가 많이 늘어나게 된 이유입니다.

 

이러한 다양한 신축빌라 분양수요속에서 내집장만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 많은 분들이 대출에 대해 조금이라도 더 이해하여 현명하게 그 꿈에 다가설 수 있도록 저희 동부하우징은 정직과신뢰로 고객님들과 함께 하겠습니다.

 

* 신축빌라 구입할 때 신탁등기로 담보대출받기 - 신탁등기의 장단점 살펴보세요.

 

신축빌라를 구입할 때 신탁등기라는 것을 통해 담보대출을 받으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생각하는 담보대출이 아닌 신탁등기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도대체 신탁등기는 어떤것일까요?

부동산 신탁은 관리신탁, 담보식탁, 개발신탁, 처분신탁 여러종류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부동산 담보신탁은 매매하실 부동산 소유자 소유권을 신탁이전하고, 회사에서 수익권증서를 교부받아야 합니다. 그런 후 그 수익권증서를 담보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입니다.

만약에 미분양아파트와 오피스텔 등을 임대차 하실 경우에 등기에 신탁회사가 기재되어있다면, 조심하셔야 합니다.

만약 건설사나 시행사가 부도가 날 경우에는 전세자금을 날릴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그러면 신탁등기의 장점이 있을까요?

1. 신축빌라의 소유권은 신탁회사에 있기때문에, 압류, 가압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재산권을 지킬 수 있습니다.

2. 직접 분양받은 신축빌라에 대해 세금의 압류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부동산으로 직접 부과된 세금은 압류가 가능합니다.

- 그렇다면 신탁등기의 단점을 알아볼까요?

1. 현재 살고 있는 신축빌라 전세 및 월세 보증금은 신탁회사의 것입니다.

2. 약간 높은 금리로 됩니다.

신탁등기로 신축빌라를 분양하게 된다면, 은행대출과 다르게 많은 금액의 대출을 받기때문에 혹시 모를 위험부담 때문에 1% ~ 1.5% 의 높은 금리의 이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그럼 신탁등기로 진행한다면 내 소유권은 없나요?

 

아니요. 소유권이 없어지진 않습니다. 어느정도(20%)의 대출금액을 갚으시면, 소유권을 신탁회사로부터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탁회사에서 소유권이 있지만, 내집처럼 사용하며 소유권만 신탁회사에 등기가 기재되어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신축빌라 신탁등기에 대해 알려드렸는데, 적은돈으로 내집 마련하기 어려울 때 신탁등기로 구입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신탁등기는 나쁜점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말 필요하시다고 생각이 들 때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 그럼 신탁등기로 진행한다면 내 소유권은 없나요?

 

아니요. 소유권이 없어지진 않습니다. 어느정도의 대출금액을 갚으시면, 소유권을 신탁회사로부터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탁회사에서 소유권이 있지만, 내집처럼 사용하며 소유권만 신탁회사에 등기가 기재되어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신축빌라 신탁등기에 대해 알려드렸는데, 적은돈으로 내집마련하기 어려울때 신탁등기로 구입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신탁등기는 나쁜점만 있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정말 필요하시다고 생각이 들때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을것입니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밴드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